자가진단

성적의사결정능력 테스트

귀하의 성적의사결정능력 테스트를 점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각 제시문에 대한 답으로 5개 선택항목 중 하나 (평소 귀하의 생각이나 행동과 가장 가까운 것)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기 채점 필요)

문항 매우 그렇다 (1) 그렇다 (2) 보통이다 (3) 그렇지 않다 (4) 전혀 그렇지 않다 (5)
1. 좋아하다가 싫어지는 감정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2. 나는 성적 욕망이나 지식에 대해 상대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

3. 상대에게 화났을 때, 고마울 때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4. 상대가 어떻게 반응할지 걱정되어 감정을 감추거나 왜곡하지 않는다.

5. 상대의 일방적인 요구에 대해 ‘부당함’을 이야기할 수 있다

6. 나는 원하지만 상대가 싫다고 하면 여러 번 반복해서 강요하지 않고 상대의 의사를 존중한다

7. 나는 여전히 좋아하는데, 상대는 좋아하지 않는다며 헤어지려할 때, 억지로 붙잡지 않는다.

8. 나는 나의 성적인 욕망에 대해 그대로 인정한다.

9. 나는 나에게 맞는 피임법에 대해 알고 있다.

10. 성적 욕망이 생기면 함께 나눌 상대가 없어도 나름대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

11. 성관계 의사 없이도 상대와 숙박여행을 함께 할 수 있다.

12. 내 감정과 느낌이 소중한 만큼 상대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고 배려할 수 있다.

13. 상대의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내 감정을 과장하거나 왜곡되게 표현하지 않는다

14. 합의된 신체적인 접촉(예, 키스)을 하는 중에 내 맘대로 다른 행동을 하지 않는다.

15. 상대가 제안한 신체 접촉을 내가 원하지 않는 경우 거절할 수 있다.

16. 연애하고 싶은 사람이 생길 때, 그 사람에게 먼저 제안할 수 있다.

17. 나는 연애를 할 때 상대를 ‘소유하겠다’거나 ‘정복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18. 내가 고백했을 때, 상대가 나에 대해 관심이 없다고 말해도 안타깝긴 하지만 자존심이 상하거나 부끄러움은 느끼지 않는다.

19. 상대가 취해서 정신이 없을 때를 기회로 내가 평소에 원했 던 접촉을 시도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20. 성적으로 끌리는 대상이 있으면, 그 사람이 생각하고 판단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성관계를 제안할 수 있다

성적인 만남에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나요?
성적의사결정능력 테스트를 통해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상대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내가 원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와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거절할 수 있는’ 권리를 잘 행사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는 거에요.
그럼 좀 더 즐겁고 행복한 만남을 만들어갈 수 있겠지요!

80점 이하

적색신호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주장하지 못하는 당신!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당신은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 또는 임신/낙태 등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성적의 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보세요!

80-92점

황색신호

노력하고는 있지만 상황에 따라 감정과 의지에 많은 변화가 있네요. 성적의사결정능력 향상은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잘 파악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감수성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좀 더 분발하세요.

93점 이상

청색신호

당신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에 대해 알고 있으며, 상대의 감정이나 욕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군요. 앞으로도 열심히 자신의 의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신다면 계속해서 청색신호를 지킬 수 있을 겁니다.

[출처: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2011). 명랑 성생활백서 ‘섹스만큼 중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