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안내

인사말

안녕하세요. 숙명 인권·성평등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는 본교 구성원 여러분들의 인권과 성평등 권리를 보장하고, 인권과 성희롱·성폭력 관련 피해를 예방하고 처리하기 위해 2003년 학생생활상담소 내 성폭력상담실을 운영하다가 2005년 성평등상담소로 분리하였고, 2018년 인권센터와 인권상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그동안 두 상담소를 산하에 두어 함께 운영하며 관련 사건을 처리할 뿐 아니라 학내 인권 및 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해 교육, 실태조사, 책자 발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권센터에서 인권상담소와 성평등상담소를 분리하여 운영하다 보니 학내 구성원들이 사건 신고를 할 때 어느 부서로 신고하여야 하는지를 혼동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2024년부터 기존 인권센터를 인권·성평등센터로 명칭을 변하고 상담소를 통합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내 구성원의 사건 신고 및 처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좀 더 포괄적인 형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내 인권적이고 성평등한 학내 문화 확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숙명 인권·성평등센터는 숙명여자대학교 모든 구성원의 인권·성평등 권리를 보장하고, 인권침해·성희롱·성폭력 사건에서 여러분들의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숙명 인권·성평등센터는 ‘바로 여기!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을 돕겠습니다.

인권·성평등센터장 이 영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