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

성인지 감수성 점검

귀하와 귀하의 조직의 성인지 감수성 및 직장 내 성희롱 위험 성향을 점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각 제시문에 대한 답으로 5개 선택항목 중 하나 (평소 귀하의 생각이나 행동과 가장 가까운 것)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기 채점 필요)

문항 매우 그렇다 (1) 그렇다 (2) 보통이다 (3) 그렇지 않다 (4) 전혀 그렇지 않다 (5)
1. 나는 평상시 직원들의 외모나 옷차림새에 대한 얘기를 가끔 하는 편이다.

2. 술자리에서 가끔 성적 농담을 하는 직장 동료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3. 사소한 성적언동까지 직장 내 성희롱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조직문화를 경직되게 만든다.

4. 나는 직장 내 성희롱을 목격하거나 들었을 때 문제 제기하거나 도움을 주는 등 나서지 않는다.

5. 나는 직원들과 격려나 친밀감의 표시로 신체적 접촉을 자주 하는 편이다.

6. 노출이 심한 옷을 입는 여성동료를 보면 직장 내 성희롱에 많이 노출될 것 같다.

7. 직장 내 성희롱은 대부분 피해자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8. 직장 내 성희롱 피해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이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의사소통 기술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9. 고객서비스 부서나 상담 부서의 경우 부드러운 분위기를 위해 여성 직원이 맡는 것이 더 적합하다.

10. 나는 평상시 남자가~ 여자가~ 라는 말을 자주하는 편이다.

11. 나는 여성직원에게 결혼이나 출산 계획에 대해 가끔 물어보는 편이다.

12. 직장에서 여성은 여성답게 남성은 남성답게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3.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남성을 보면 승진을 포기한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14. 우리 회사는 복사, 회식장소 예약, 동료 생일 챙기기 등 비업무적인 일은 여성들이 담당하고 있다.

15. 우리 회사는 직원 화합을 위한 행사에서 남녀를 구분하여 참여하도록 기획한다.

16. 나는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을 신고할 수 있는 직장 내 공식적, 비공식적 절차에 대해 잘 모른다.

17. 우리 회사는 직장 내 성희롱 사건 당사자의 비밀 보호에 소홀하다.

18. 평소 경영진과 관리자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 대해 별 관심이 없다.

19. 우리 회사는 직장 내 성희롱 행위자에 대해 징계 등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하더라도 피해자를 보호하지는 못할 것 같다.

20. 우리 회사는 직장 내 성희롱 발생 시 정해진 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편이다.

각 문항은 다음과 같이 직장 내 성희롱 유발 관련 요소로 범주화 할 수 있습니다. 각 범주별로 귀하가 체크한 응답의 점수를 평균 내어 보세요.

1~ 6번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관대화 정도
이 문항의 평균 점수가 5점에 가까울수록 귀하가 직장 내 성희롱에 관대하지 않은 것입니다. 직장 내 성희롱에 관대하지 않는 개인과 회사에서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9 ~ 15번

성역할 고정관념
이 문항의 평균점수가 5점에 가까울수록 귀하는 성역할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성역할 고정관념이 약할수록 성차별적, 성희롱적 언동을 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16 ~ 20번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제도화 정도
이 문항의 평균 점수가 5점에 가까울수록 회사의 직장 내 성희롱 규율의 제도화가 잘 되어 있는것입니다.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규율이 잘 제도화되어 있을수록 직장 내 성희롱 발생 가능성은 낮습니다.

[출처: 고용노동부(2018).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사건 처리 매뉴얼. 고용노동부]